전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이 2024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습니다. 프랑스 대통령인 에마뉘엘 마크롱은 1924년 이후 100년만에 열리는 하계 올림픽에 영광을 표하며 프랑스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만을 보여드리겠다며 포부를 밝혔었는데요. 19세기 초반 유럽에서 처음으로 가스 전등으로 거리를 밝혔던 영광을 재현하겠다는 마음으로 성대하게 개최하였고, 최초로 선수 입장으로 센느강에서 배를 타고 등장하는 등 화려하게 막을 올렸습니다.
ㅣ 파리 올림픽 특별한 점은
그렇다면 다른 올림픽과 비교했을 때 파리 올림픽의 특별한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파리지앵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떠오르는 이미지처럼 패션으로 유명한 도시인만큼 명품 브랜드인 쇼메가 올림픽 메달의 제작을 도맡았습니다. 에펠탑의 조각을 실제로 넣어 만들었다는 해당 메달은 그 자체만으로 쇼메의 한정판 에디션이 되었는데요. 또 루이비통에서 메달 케이스는 물론 다양한 올림픽 관련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또 파리 올림픽 경기장은 파리의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마련되어 전경이 매우 아름다운 것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데요. 양궁은 나폴레옹의 무덤이 있는 앵발리드 앞 광장에서, 마라톤은 파리 시청에서부터 시작하여 나폴레옹 동상이 세워진 방돔 광장을 거쳐 프랑스 왕실의 역사가 고유하게 담긴 베르사유 궁전을 지납니다. 이처럼 다양한 볼거리와 프랑스만이 할 수 있는 요소들을 담아냈다는 점이 특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ㅣ 2024 파리 올림픽 대한민국 선수단
대한민국 선수단은 총 21개 종목에 참가하였습니다. 남자 66명, 여자 78명으로 총 144명의 선수가 출전하였으며, 안타깝게도 축구와 배구와 같은 종목들이 출전하지 못해 실망감을 사기도 했으나 다른 종목에서 고군분투하는 선수들의 열정을 더 자세히 엿볼 수 있는 더욱 좋은 기회라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 선수단은 총 금메달 5개를 비롯하여 종합 15위 성적을 노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올림픽 개막 후 일주일 정도가 흐른 현재, 이미 목표치는 초과 달성하였고 앞으로도 기대되는 종목이 많아 더 좋은 성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ㅣ 2024 파리 종목 전망 및 결과
- 펜싱
펜싱은 종목마다 단체와 개인전이 존재하여서 많은 메달을 획득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검사들이 현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첫 금메달 역시 펜싱 사브르 종목에서 나왔으며 오상욱 선수가 개인 기록으로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하는 영광과 함께 금빛 찌르기를 완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남자 단체 사브르에서도 금메달을 목에 걸었고, 현재 여자 선수들의 결과가 주목되는 상황이니 끝까지 지켜보시기를 바랍니다.
- 태권도
올림픽 태권도 종목은 남녀 4개씩 총 8개의 금메달을 놓고 경쟁이 이뤄지는데요. 태권도의 종주국이지만 지난 도쿄 올림픽에서 단 하나의 메달도 따오지 못하며 수모를 겪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는 반드시 금메달을 되찾아 오겠다는 선수들의 포부가 남다르기에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체조
체조는 신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종목이며, 이번에 금메달을 목표로 하는 여서정 선수를 주목해볼만 합니다. 도쿄올림픽에서 동메달을 획득했고, 대한민국 역사상 기계체조에서 첫 여성선수 메달리스트가 되었습니다. 또 대한민국 체조의 레전드인 여홍철 선수의 딸이기에 더욱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이번 중계 역시 여홍철 선수가 직접 자신의 딸인 여서정 선수의 경기를 중계하게 되었기에 더욱 기대되는 경기 중 하나입니다.
- 역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역도라는 키워드를 말한다면 누구나 ‘장미란’선수를 먼저 떠올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 제 2의 장미란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주니어들의 결과를 볼 차례입니다. 특히 역도의 경우 여성 선수들의 신기록이 이어지고 있기에 충분히 메달권을 노려볼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므로 기대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양궁
이제는 금메달을 따는 것이 당연해져버린 종목 중 하나인 양궁은 대한민국이 올림픽에서 절대 놓칠 수 없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당연하다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이니 여자 단체팀과 남자 단체팀이 각각 금메달을 석권하였는데요. 앞으로 남은 개인전에서도 각각 메달을 획득할 수 있을지 지켜봐주시기를 바랍
ㅣ 2024 파리올림픽 기간 및 페막식
2024 파리 올림픽은 7월 26일에 시작하여 8월 11일에 페막식을 올릴 예정입니다. 변동이 없다면 현지 시각으로 오후 9시에 시작될 예정이며 선수 입장과 더불어 폐회 연설 그리고 그리스기 게양 및 올림픽기 하강이 이루어지고 그 다음 올림픽에게 바톤을 넘기는 이양식까지 치뤄질텐데요. 다음 올림픽 개최국인 미국의 국기가 게양되면서 어떤 이벤트가 있을지도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2024 파리 올림픽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함께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선수단 중 몇가지 종목에 대한 전망과 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 메달을 획득하지 않더라도 모든 선수를 대한민국 국민들은 자랑스러워하고 있음을 선수단이 알아주기를 바라며, 먹튀요는 유저분들을 위해 더 나은 정보만을 전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글들로 찾아뵐 테니 지켜봐주시기를 바랍니다.